통합교육의 현실과 교육현장의 요구에 반응하고 교사들의 전문성과 개인적 역량 차이로 인한 통합교육의 질적인 격차에 대한 해소를 위한 방안으로 교사들의 역량 강화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통합교육 현실과 현장 요구의 무게를 감안하여 생각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통합교육 현실의 무게를 조금이라도 덜어주기 위한 작은 도구가 되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1. 활용성
학급 내에 있는 모든 학생들은 저마다 다른 특성과 요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장애학생들도 같은 장애를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개별적인 특성과 요구가 제각기 다르기 마련입니다. 통합된 장애학생들의 개별적인 특성에 따라 유연성 있게 활용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2. 통합교육을 위한 방안
특수교사
- 통합교육의 전반적인 여건 조성, 특수학급에서 교육 및 생활지도, 통합학급의 수업이나 사회적인 관계에서 지원과 협력, 장애학생을 위한 문제행동 지원, 학교에서의 일반 교무행정 및 특수학급 교무행정 담당, 특수교육 보조인력의 운영 및 관리 등이 있습니다.
- 학교 내 장애이해교육 계획과 운영, 개별화교육계획의 개발과 실행, 특수학급 교과·비교과 활동과 방과 후 학교 운영, 일반학급 수업 및 사회적 관계 지원, 일반·특수교육 교무행정, 장애학생의 진로·직업교육, 일상생활 및 행동 문제지도, 안전교육 등의 지원 요구 영역이 있습니다.
통합학급 교사
- 장애학생을 포함한 학교교육과정 운영, 협력 및 신뢰관계 구축, 학급 내에서의 일상생활 지도, 교육과정 수정 및 평가 조정 등이 있습니다.
3. 기준점
통합교육 철학
- 장애학생의 개별적인 요구를 고려하여 통합학급이 항상 모든 장애학생을 위한 최선의 장소는 아닐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장애학생의 배치를 생각할 때 통합학급은 장애정도에 상관없이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는 장소입니다. 통합교육은 장애학생을 위한 특별한 교육이 아니라 모든 학생을 위한 교육임을 분명히 알아야 합니다. 적절한 지원의 부족함을 아는 것 또한 중요한 문제입니다.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협력
-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해 일반교사와 특수교사 간의 협력을 전제로 두 교사가 수행할 수 있는 역할 안내가 중요합니다. 또한 필요에 따라 관리자의 역할 또한 포함되어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또한 학교현장의 변화를 수용하여 각 학교의 특성, 상황 및 문화, 학교급별 차이에 따라 통합교육 실행요소 및 전략을 유연하게 적용해야 합니다.
- 통합학급에서 공부하는 장애학생의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해 협력 및 신뢰관계 구축, 통합학급 적응기간 운영과 개별화교육지원팀 차원에서 학년 초 실행할 지원 방법 및 전략이 중요성을 알아야 합니다.
4. Key는 학년 초
성공적인 한 해를 준비함과 동시에 통합학급의 다양한 학생들의 교육적인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협력 및 신뢰관계 구축의 목적과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통합 학급 적응기간의 이유
- 장애학생이 통합학급에 적응할 충분한 시간을 가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 통합교육의 질적인 결과에 대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함입니다.
- 장애학생이 통합학급의 구성원이라는 것을 일반학생에게 인식시켜주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통합학급 적응기간 운영방법
- 통합학급 적응기간의 계획과 실행, 그리고 운영시 유의점을 잘 알아야 합니다.
5. 시작의 중요성
개별화교육계획의 필요성
특수교육대상 학생에게 가장 적합한 교육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또래들과 함께 공부할 수 있는 최선의 교육환경을 제공하기 위함도 있습니다.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대한 이해와 사회생활을 준비할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하는 것으로 마무리합니다.
협력 및 신뢰관계 구축의 이유
- 학급은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지닌 학생들로 구성되며 모든 학급 구성원들의 다양한 교육적인 요구를 한 명의 교사가 충족시키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모든 학생들의 교육적인 요구를 최대한 충족시키고 교육성과를 제고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교육을 담당하는 여러 주체들 간의 협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통합학급의 다양한 학생들의 교육적인 요구 충족이 가능해집니다.
- 새로운 교사와 학생이 새로운 환경에서 만나는 학년 초는 성공적인 한 해를 위한 초석을 놓는 시기입니다. 한 해 동안의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해 각 교육의 주체가 각자의 전문성, 자발성, 효과적 의사소통, 학년초 다양한 활동 등을 통해 신뢰와 협력을 위한 기초를 다지고 유지한다면 성공적인 한 해를 맞이할 수 있게 됩니다.
'청년 특수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개별화교육지원팀에 대한 실제이야기 (0) | 2022.11.02 |
---|---|
일반학교에서 교사들의 역할 (0) | 2022.10.30 |
발달장애인 지원정책 (2022.10.18) (0) | 2022.10.24 |
특수교육 현장의 불편한 현실 (1) | 2022.10.15 |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주요업무 (0) | 2022.10.1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