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대상자인 우리 아이들을 위해 일반학교에서 특수교사와 일반교사, 그리고 관리자의 역할에 비례한 중요성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모두가 노력하고 최선을 다한다고 하지만 기준을 정확히 안다면 더 명확해지겠죠?
알고 그렇게 하는 것과 모르고 우연히 하는 것은 천지차이입니다.
당신과 주변에 필요한 실제적인 이야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1. 관리자
관리자가 교사들의 협력을 위한 노력과 시간을 인정하고 지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나 협력을 위한 시간은 학교 수업 외적으로 교사들끼리 별도의 시간을 내 협의하는 시간이므로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소통하려는 노력을 중요하게 여겨야 합니다.
일반교사 역할
교육상담을 통해 특수교육대상자 아이들과 학부모, 교육청 등 협력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발전시켜 나가야 합니다. 교사 간담회 참여 및 정보의 공유는 물론이며 통합학급의 정보 제공에서부터 장애학생 관찰 정보제공까지(생활지도, 학습지도) 총체적인 관심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특수교사 역할
관리자에게 행정적·제정적인 지원을 요청하고 장애학생의 특성이나 교육적 진단 및 평가 결과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교사와 학부모 간 간담회 실시를 시작으로 통합학급 정보 수집, 통합학급 교사가 필요로 하는 지원 파악 및 제공, 통합교육 지원을 위한 특수교육실무원 등의 보조인력 교육 및 감독의 역할이 동반됩니다. 또한 동학년 모임이나 교사 학습동아리 등에 참석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구분 | 내용 |
라포 형성 |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소통수단이나 스케쥴을 마련합니다. 장애학생이 배정되면 통합학급 담임교사와 인사는 필수입니다. |
기초정보 수집 | 통합학급교사와 개별화교육계획 회의 전 장애학생 정보를 공유합니다. 통합학급 정보를 수집합니다. 예를 들면 학급의 규칙이나 통합학급의 운영방침, 통합학급 교사의 지원요구 파악 등이 있습니다. |
교사 간담회 | 학부모 간담회와 유사하게 운영합니다. 통합학급 적응 기간 동안 학생의 학습이나 생활면에서 관찰할 사항을 안내합니다. 개별 학생의 특성이나 수준 등을 안내하고 개별 학교의 통합교육 방향을 설명하며 개별화교육계획 회의를 예고합니다. |
학부모 간담회 | 교육상담, 특수교육의 동향 설명, 특수학급의 운영 안내 등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여 간담회 시 주도적인 역할을 합니다. |
학교 시스템 적응 | 통합교육의 원활한 지원을 위해 학교 전체 교과/비교과 활동 및 구성원들에 익숙해지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
2. 의사소통
부정적인 의사소통
지시하기, 부정적인 감정 유발하기, 불필요한 사생활 이야기 캐묻기, 맹목적인 본인의 권위 내세우기, 무안하게 하기, 고정관념적인 판단, 전문 용어를 사용하거나 전문적인 지식 주입하기 등의 안일한 태도를 유지한다면 학부모는 물론 교육청이나 주변 교사, 그리고 우리 아이들에게 치명적인 모습일 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효과적인 의사소통
약점을 건드리지 않고 주의 깊게 들어줍니다. 또한 이해한 것을 정확히 요점 정리하여 확인한 이후 부모의 전문성에 대한 존중의 뜻을 잃으면 안 됩니다. 상호 간의 존중을 위해서는 먼저 존중하는 교육자의 태도가 필요합니다. 또한 행정실과의 관계에 있어서도 지원의 범주가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교육청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한 적절한 지원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책임감을 갖고 생각한 뒤 행동해야 합니다.
신규/경험이 적은 교사를 위한 Tip
먼저 멘토 교사를 찾아야 합니다. 교육청이나 선후배 멘토-멘티 프로그램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그리고 행정업무를 비롯한 성공적인 교수전략을 위한 공유와 친밀감 형성을 통해 정서적인 지원까지 가능한 멘토를 찾아보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하루 일과를 돌아볼 시간을 꼭 배정해야 합니다. 하루를 마감하며 반성해보는 시간을 통해 '교사'의 초창기 노력과 과정, 그리고 결과에 대한 모습을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정리해 놓는다면 나중에 경력자의 교사가 되었을 경우 자신의 노력을 평가하는 데 좋은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3. 통합학급 적응
장애학생이 원적학급에 적응할 시간과 관련하여 필요한 이야기는 바로 이것입니다. 새 학년 시작되면 장애학생은 새로운 교실에 적응하고 새로운 교사 및 친구와의 관계를 형성할 시간을 갖는 기간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통합교육 성과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는 통합학급 교사는 장애학생의 행동 특성이나 현행 학습 수준, 생활 태도 등에 대해 관찰하고 추후 1년 동안 사회·학습적 통합의 측면에서 통합교육의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일반학생들과의 관계 형성을 위해 노력하는 등 교육의 여러 측면에서 기초를 다지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일반학생들에게 장애학생이 통합학급의 한 구성원이라는 사실을 인식시켜주는 일도 매우 중요합니다. 학년 초부터 통합학급에서 모든 수업과 활동에 참여하여 새로운 학급의 규칙이나 급우들과 관계를 맺으며 통합학급이 자신의 학급이라는 소속감을 형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학생도 장애학생이 통합학급의 구성원이라는 것을 인식할 필요성이 충분합니다. 학급의 학생들이 하루 일과를 함께하면서 동등한 학급 구성원임을 알 수 있는 적응 기간이 필요합니다.
'청년 특수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교 현장에서의 장애이해교육 (0) | 2022.11.05 |
---|---|
개별화교육지원팀에 대한 실제이야기 (0) | 2022.11.02 |
초·중등학교 통합교육 Point (0) | 2022.10.27 |
발달장애인 지원정책 (2022.10.18) (0) | 2022.10.24 |
특수교육 현장의 불편한 현실 (1) | 2022.10.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