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특수교육

학교 현장에서의 장애이해교육

청년Bank 2022. 11. 5.

또래 학생과 학교의 모든 교원, 관리자, 학부모를 대상으로 이루어진 장애 관련 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효율적인 교육을 위한 통합교육의 토대라고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장애이해교육입니다. 또한 장애학생에 대한 이해 증진과 장애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기 위해 지속적이고 풍부한 내용이 바탕이 된 질적인 면을 강조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일반교사나 학교 내의 교원들에게 일시적이고 단순한 교육을 진행할 것이 아니라 의미 있고 장애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구성을 갖추는 것이 첫째입니다.

편견이나 선입견을 가진 교사가 교육을 한다는 것은 말도 안 되는 일임을 명심해야 할 것입니다.

장애이해교육
장애이해교육

1. 필요성과 역할

통합교육 차원에서 살펴보면 장애학생과 또래 학생 간의 관계를 개선시키고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장애학생의 인권이나 학습권, 교육권 등 각종 권리를 보호하고 존중받을 수 있도록 해주는 의미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더 나아가 공동체 의식을 형성하여 공동체 삶과 가치에 기반한 사회를 이루기 위하여 인간의 다양성과 존엄성을 인정하고 중요시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교사, 학부모, 학생 등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개선을 위해서는 장애에 대해 불쌍하고 도움이 필요하다는 소극적인 입장을 넘어서 개개인의 특성 중 하나로 인식하여 장애인도 사회 구성원으로 함께 더불어 살아갈 수 있다는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를 갖게 하고 장애인이 필요로 하는 지원과 배려에 대한 내용을 공감대 형성할 수 있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교사들의 역할을 구분해보면 특수교사는 학교 운영교육계획에 이 교육 계획을 포함시키고 통합학급 장애 관련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을 구상하고 실시하며 이 교육을 위한 다양한 정보를 일반 교사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일반교사는 자신의 교과와 연계하여 이 교육을 실시하고 책임감을 가지고 긍정적인 관점에서 이 교육에 참여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각각 다른 것 같지만 동일한 목적을 위해 다른 위치에서 협력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이때 관리자의 역할로는 교육과정 운영과 관련해 이 교육을 위한 시수 확보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특히 교육시간 확보에 있어서 지원하는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 사람만의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2. 장애이해교육

개념부터 살펴보면 장애의 정의와 특성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상시적인 교육활동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학생이나 학부모, 교직원 등의 장애인식 개선을 통해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고 다양성을 이해하며 인권 존중이라는 사회 공동체 구현을 목적으로 실시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운영에 있어서는 연 2회 이상 의무적으로 운영해야 하며 교육과정 내 장애이해교육 시수를 구체적으로 명시하도록 합니다. 학기 중에 수시로 다양하고 풍부한 방법을 통해 이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학년 초 통합학급에서 실시하는 적응기간 중 통합학급 교사와 특수교사의 효율적인 의사소통에 기반한 소통이 꼭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교육하는 방법은 지역사회와 온라인 네트워크, 교과수업을 통한 장애인식 개선, 교내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 활용, 안내 게시물 배부 등을 통해 이루어지며 장애이해 관련 사이트 홈페이지를 이용하거나 관계기관(특수교육지원센터, 국립재활원, 한국장애인고용안정협회, 한국 장애인식 개선교육센터 등)과 연계하여 장애인식개선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안내 게시물로는 장애의 날 기념 활동, 가정통신문 배부, 학교 게시판에 장애 관련 교육 관련 게시물 부착, 학부모 총회나 상담기간에 안내자료 배부, 학교 축제나 운동회 시 특수학급 행사를 알리고 초대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교육 범위로는 장애 이해 전반에 대한 교육 활동, 장애이해 체험 활동, 구체적인 문제 해결 사례 등이 있습니다. 교육 내용으로는 장애 유형이나 호칭 및 특성에 대한 바른 인식, 장애인 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 장애인의 날 안내, 장애인 편의시설 소개, 특수학급에 대한 바른 이해, 장애 체험 활동, 장애 관련 도서 안내 및 독후감 쓰기, 장애에 대한 편견에 대처하는 방법, 사회적 제약이나 불이익과 관련된 해결 방법을 소개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