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특수교육

평가방법 조정으로 관리하기

청년Bank 2022. 11. 9.

장애학생들에게 장애로 인해 학생이 배운 것, 알고 있는 것, 할 수 있는 것을 평가하는 과정에서 제한을 받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IEP목표와 평가목표를 고려하여 평가기준을 조정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학업성적관리위원회를 통해 장애학생의 평가 조정 내용을 학업성적관리규정에 포함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차별, 혹은 역차별은 교내에서 일어나서는 안되기에 교사, 그리고 교사들 간의 협업이 필수적으로 우선되어야 합니다.

장애학생의 평가조정
장애학생의 평가조정

1. 필요성

장애로 인한 불이익 염두

평가과정에서 장애로 인한 불이익과 차별이 이루어지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됩니다. 장애가 아닌 학생이 더 배우고 많이 알고,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을 평가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장애가 있다는 이유만으로 평가에 있어서 일반학생들이 보기에 차별이 있다는 식의 인식을 심어줄 필요성이 없습니다. 학생 개개인의 목표에 맞게 더욱 잘하는 모습에 기대하는 교사의 관리가 필요합니다.

IEP에 따른 학업성취도 평가 실시

장애학생의 개별화교육계획에 따라 학생의 학업성취도를 평가하고 이를 학생과 보호자에게 통보해야 하는 법적인 의무가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통합학급 수업의 일환으로 평가 참여 경험 제공

평가과정도 수업 중 하나의 과정이며 평가에 참여하는 것 자체가 장애학생이 통합학급에서 비장애 학생과 공유할 수 있는 도 다른 의미가 있는 소중한 경험입니다. 반드시 필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 아이들은 특수학급에서 필요한 교육을 지원받는 것에 더 익숙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2. 평가 조정과 방법

평가 조정

평가의 본래 목적을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문항의 제시 형태, 반응 형태, 검사시간, 검사환경 등을 조정하는 것과 같이 평가하는 모든 과정에 있어서 이루어지는 일체의 노력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쟁점에 있어서 윤리적인 측면을 살펴보면 평가 조정이 학급 구성원 간의 형평성을 고려해 합리적으로 이루어졌는지 살펴야 합니다. 방법적인 측면에서 보자면 평가 시작 전, 평가 중, 평가 이후 성적처리 과정과 장애 경중에 따라서 평가 조정의 다양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행정적이고 제도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평가를 마친 후에 비장애 학생의 평가와 장애학생의 평가를 어떻게 보고하는 것이 적절한지 고려해야 합니다. 참고로 평가 조정은 정규평가에 대한 난이도 조정을 고려하지 않지만 정규평가가 아닌 경우 지적장애 학생을 위해 수업시간의 쪽지 시험이나 학습내용의 복습을 위해 학습목표에 따라 난이도를 조정한 평가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방법

  • 장애유형과 특성, 그리고 교과 목표를 고려한 평가 조정 요구를 파악해야 합니다. 합리적인 평가 조정을 위해 장애학생의 장애유형과 특징 및 특성, 일반교과의 학습목표 및 성취기준을 고려하여 IEP에 반영할 평가 조정의 요구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 장애학생의 평가 조정 요구를 확인하고 평가 시작 전 지도, 평가 조정 유형, 평가 후 결과보고 및 성적처리 방법 등을 고려하여 평가 조정 계획을 협의해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평가 시작 전 지도에서는 정규평가 외에 수업시간에 복습을 위해 실시하는 간단한 쪽지 시험의 경우 사전 연습이 가능한 경우 미리 특수학급에서 시험지 풀기를 연습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평가 조정 유형으로는 장애학생의 IEP에 따른 평가 시 평가목표, 내용, 범위, 문항 수 등을 조정하거나 현행 수준을 고려한 서답식 답변 대신 선다형, 포트폴리오 등으로 조정이 가능한 것이 있습니다. 평가 실행에 있어서 방법적인 조정으로는 시간 조정, 환경 조정, 제시방법 조정, 반응 방법 조정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평가 후 결과보고 성적 처리하는 방법에는 나이스(NEIS)에 수행평가 결과 및 성적 입력 방법을 특수교사와 통합학급 교사나 교과교사와 함께 협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0점을 피할 수 있도록 최소 점수를 제공하거나 특수학급에서의 수행평가를 평가에 반영하고 일반학생들과 동일한 기준과 방법으로 평가하고 성적을 처리하는 등의 조정을 들 수 있습니다.

3. 유의점

평가 조정은 장애학생의 IEP목표와 연계될 수 있도록 합니다. 모든 장애학생이 평가 조정을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므로 가능한 최소한의 조정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중요합니다. 평가의 목적을 손상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평가 조정을 고려해야 합니다. 수업시간에 적용된 조정 전략을 평가 시에 반영하여 장애학생이 평가 조정방법에 익숙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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