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특수교육

장애학생 지도를 위한 교사간 협력교수

청년Bank 2022. 11. 12.

교과특성 및 교수 목표에 따라 다양한 협력교수 유형을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장애학생뿐만 아니라 통합학급의 모든 학생들을 위해서도 협력교수를 통해 통합학급 교사와 특수교사가 함께 이끌어가는 학생지도에 따른 부담 경감의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목적은 하나입니다. 장애학생, 일반학생, 학급, 학교 전체를 위한 교수방법의 협력입니다.

1. 교사의 역할

특수교사

일반 교사와의 관계 형성을 위한 노력을 기반으로 장애학생의 현행 수준 및 IEP목표를 고려한 협력교수 교과의 수업 참여 정도나 수행 역할에 있어서 실제적 의견을 제시해야 합니다. 이런 과정을 거쳐 나온 계획에 따라 수업을 진행하고 적절한 기회 및 역할을 제공해주어야 합니다. 통합학급 교사와 특수교사가 함께 장애학생 및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을 위한 교수적 수정 계획 및 실시가 동반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관리자나 일반교사에게 교수의 필요성 및 장점에 대해 충분한 회의를 거쳐 적용해야 합니다.

통합학급 교사

특수교사와의 관계에 있어서 장애학생을 기준으로 한 상호협력적 관계의 형성이 중요합니다. 특수학급 교사와 함께 장애학생 및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을 위한 교수적 수정 계획 및 실시, 교과의 특성 및 교수활동에 대한 정보 공유, 수업 진행 과정에 있어서 장애학생에게 적절한 기회 제공, 특수교사에게 통합학급에서 적용되고 있는 학급의 규칙이나 기대 행동, 훈육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등 전반적인 이야기가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유의점

관리자의 이해와 행정적인 지원의 중요성을 검토하고 관리자에게 교수의 필요성 및 계획에 대한 사전 논의가 충분히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리고 장애학생과 일반학생, 학부모님에게 교수 교과 및 시간에 대해 공지하고 협조를 구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인 실제 수업 시에 특수교사가 수업보조의 역할로만 비치지 않도록 일반교사와 특수교사가 동등한 위치에서 수업을 계획하고 실행해야 함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2. 실제 방법

교수 준비

통학 학급 교사(교과교사)와 특수교사 간의 신뢰관계를 구축하고 필요성 및 장점에 대한 두 교사 간의 생각이 기준선에 서로 가까워져야 합니다. 장애학생의 현행 수준이나 개별화교육계획, 통합학급 교과의 교수 목표 및 활동을 고려하여 협력교수를 위한 과목을 선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계획

교수 과목 선정 이후에 격주에 1회나 특정 시간에 하는 구체적인 수업일정을 계획합니다. 그리고 통합학급 교사와 특수교사의 합의 하에 교수를 위한 교수 내용 및 활동을 계획하는 것이 우선됩니다. 이때 통합학급 교사는 교과의 해당 차시의 학습목표 및 교수활동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며, 특수교사는 장애학생의 특성 및 요구를 바탕으로 해당 차시에 대한 장애학생의 수업 참여 및 교수적 수정 관련 의견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교수 목표에 따른 교수 유형 정하기와 그에 따른 역할 분담 및 자료 개발이 이어져야 합니다. 이와 동시에 통합학급에서 적용되는 학급규칙, 기대 행동, 훈육방법을 계획에 포함시켜서 특수교사가 일관되게 적용할 수 있도록 서로 도와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중·고등학교의 경우 해당 교과의 모든 차시를 협력적으로 교수하는데 어려움이 따를 수 있으므로 교과의 특성에 따라 그룹 활동이나 프로젝트 수업을 운영할 수 있는 시간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중학교의 경우 자유학기제를 특성화하여 원하는 형태의 교수 형태로 운영이 가능함을 미리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평가

교수 계획에 따른 수업 진행을 토대로 수업 이후에 수업실행 결과에 따른 평가 및 협의를 해야 합니다.

3. 장점

두 교사 모두가 서로에게 긍정적인 역할 모델을 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교수 효능감 증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교사들이 서로의 어려움을 공유하고 신뢰관계를 구축하고 포용적인 학급 분위기 조성에 힘쓸 수 있게 됩니다. 통합학급 학생들의 학업 참여 증진 및 긍정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게 되며 이로 인한 장애학생의 자아존중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수 있습니다. 추가로 특수교육대상 학생이 아닐지라도 교사의 특별한 관심과 지원을 필요로 하는 소위 사각지대에 놓인 학생들에 대한 교육 또한 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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