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의 현장에 있어서 특수교육실무사의 존재감은 유의미합니다. 게다가 특수교육대상자들의 인원이 늘어남에 따라 특수교사는 물론 특수교육실무사들의 인원 또한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한 선생님들의 인원은 항시 부족합니다.
보다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관심과 지도를 위해서 오늘은 특수교육 실무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특수교육지도사란?
- 특수교육지도사 혹은 특수교육실무사는 지역별로 조금씩 다르게 불리는 것일 뿐, 같은 직업이며 실제 현장 수행의 업무가 동일한 직업을 말합니다.
- 특수교육 현장에 있어서 질적인 특성의 발전을 위한다는 점에 있어서는 본질적으로 같습니다. 그리고 특수교육대상자들을 대상으로 교수학습 활동이 이어집니다. 신변처리나 급식 보조 역할은 물론이고 교내외 활동과 등하교 등에 대한 교육 업무 및 생활지도의 업무까지 하게 됩니다.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는 교육공무직 지도사입니다.
2. 역할
- 학교 교육현장에서 더욱 비중이 커지고 있는 현실입니다. 또한 통합교육이나 교육 통합에 있어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학교 운영에 있어서 중요한 핵심 역할을 맡는 경우가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 장애아동의 교육과 안전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통합학급 교사들과의 관계 또한 중요합니다.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해서는 특수교육지도사의 지도가 중요한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 또한 특수교육의 현실적 부분에 있어서 특수교사 혼자서 학급의 모든 장애학생들에게 완전한 교육적 케어가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 보조적인 지원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 경우에 특수교육지도사가 보조적인 도움을 제공하며 담당교사와의 의사소통 또한 하게 됩니다. 장애학생이 일반학교의 특수학급에서 수업을 받는 경우, 통합학급의 교사와 특수학급 교사 간의 매개체 역할을 훌륭히 소화하는 만큼 우리 아이들의 교육적 여건이 더욱 질적으로 향상된다는 사실을 꼭 기업하고 업무에 임하셔야 합니다.
- 추가적으로 장애의 중증이나 학급당 인원의 과다, 장애 지원 시설의 부족, 일반교사의 과중한 업무, 지역사회와의 유기적 연계의 필요성 강화를 위해 특수교육 현장에서 전문 인력의 중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습니다.
- 장애학생의 부모님들 또한 다양한 영역의 지원을 할 수 있는 지원인력이 필요합니다. 자녀의 통합교육을 원하는 부모들이 늘고 있는 가운데 이 과정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해줄 특수교육지도사의 도움 또한 절실하게 기다리고 있기도 합니다.
- 특수교육에 있어서 특수교육지도사가 장애학생의 건강과 학교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에 대한 도움이 되는 부분과, 또래들 간의 상호작용에 있어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부분까지 모두 해내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 전문적인 영역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특수교육지도사의 비중
- 특수교육지도사의 역할이 장애아동만의 개인 욕구에 그치지 않습니다. 교사들 간의 다양한 교수활동에 직접적 혹은 간접적인 참여로 우리 아이들에 대한 더욱 질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데 중요성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점차 교육적 측면에서 비중 있는 역할로 바뀌어 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특수교사와의 긴밀한 협력적 관계의 구조가 형성되게 된다면 우리 아이들이 받게 되는 교육적 여건이 크게 성장하고 더 긍정적으로 변화한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절한 자격을 갖춘 특수교사와 특수교육지도사의 관계 형성이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 이 둘의 관계는 일방적이고 지시적인 대화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닌, 상호 존중하는 우호적인 협력적 관계가 되어야 함을 다시 한번 강조드립니다.
4. 주의사항
- 우리 아이들에 대한 걱정과 적극성 때문에 가끔 특수교사와 마찰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과 같이 있는 경우에도 특수교사와의 협력적 회의를 통한 방향성을 추구해야 합니다.
- 특수교사와 지도사가 동시에 한 교실에 있는 경우, 어떠한 일이 생기게 된다면 특수학급 담임에게 그 책임이 있기 때문에 평소에 우호적인 관계로서의 협력적 교육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 만일 특수교사가 없이 장애학생들과 특수교육지도사만 있는 상황이라면 기존에 특수교사에게 전달받고 주고받은 내용을 기반으로 더욱 생산적인 사고와 활동으로 우리 아이들을 교육적 시선에서 바라봐주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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