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특수교육

코로나19, 그리고 특수교육 현장의 혼란 최소화

청년Bank 2022. 10. 1.

코로나 이후 시대에 필요한 특수교육 현장의 혼란 최소화에 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미래역량을 갖춘 장애학생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어떤 고민을 해야 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특수교사의 역량 발전과 함께 디지털 기반 미래 교육의 선두에 선 특수교육의 현장을 기대합니다.

장애학생들을 위해 미래교육의 질을 향상할 수 있는 특수교육환경 개선이 필요한 때입니다.

미래형 특수학급 교실
특수학급 교실

1. 사고와 체험의 확장은 이제 정보화 교육으로

  • 현재 디지털교과서나 다양한 디지털 교육환경에 적용할 수 있는 콘텐츠가 많이 보급화 되고 일반화되어가는 중입니다. 미래사회에서 혁신적 과학기술의 발달이 잘 이루어진다면 우리 아이들의 미래역량을 높이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게 됩니다. 바로 이 상황이 특수교육에도 동시 적용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장애를 가진 학습자의 경우 인지적-신체적 발달 제한성과 더불어 돌발행동, 몰입과 흥미 유발의 실패 등의 이유로 일반적인 교육 활동에 적극적인 참여가 제한되기도 합니다. 과연 이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 바로 다양한 상황과 이미지를 활용한 사고와 체험의 확장을 정보화 교육으로 제안할 필요성입니다. 아날로그 중심의 교육에서 미래의 디지털 교육방식으로의 병행이 가져오는 효과는 기존 교육방식과는 차원이 다른 효과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물론 이를 위해서 필요한 디지털 정보화 교육 콘텐츠 활용의 물리적, 공간적인 지원이 필요함은 현실적인 문제로 생각됩니다.

2. 교실여건의 변화

  • 일반적인 특수교육대상자들은 대부분 읽고 이해하기나 언어 구사하기, 글을 쓰고 표현하는 등의 활용적 학습에 있어서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돕기 위한 전략으로는 학습 흥미 유발과 몰입을 위해 시각적이고 청각적인 자극을 유도하는 정보화 활용 촉진 공간 구성과 학습자의 장애유형별 지원 공간, 정신적 지원 공간 등 다양한 미래교실 공간 구성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익숙해진 첨단장비와 정보화 기기들은 단순한 개인 통신기기의 역할을 넘어서 모바일 학습기기 등으로 그 활용성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 이러한 정보화 기기의 장점은 일반 학습자보다 특수교육대상 학습자가 활용할 경우 더욱 효과적입니다. 먼저 학습동기뿐 아니라,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자기 주도 학습의 기회가 더욱 증대됩니다. 또한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언어적 촉진과 교육적 변화와 같은 일체감 형성이 가능해지며 인공지능(AI)과 로봇 등 첨단 기술의 혁신으로 대변되는 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요구되는 다양한 역량의 기본을 다질 수 있게 됩니다.
  • 현행 2015 기본교육과정에서 학교 밖 다양한 문화시설에 대한 체험이 강조되고 있기 때문에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정보화 기기를 활용한 다양한 교육활동에 활용이 가능한 특수교실환경이 구축되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특수교육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진정한 사회 참여자로서의 역할 수행이 조금씩 가까워지기 때문입니다.

3. 미래교육의 질 향상

  • 특수교육 환경을 실증적인 관찰을 통해 더욱 효율적인 교육정보화 기술의 제안은 미래형 특수교육 정보화 정책 수립에 있어서 보다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국내외 특수교실 관련 문헌 및 기술 분석을 통해 미래형 특수교실의 개념 정의는 물론, 국내 특수학교 및 특수학급의 교실을 실사 분석을 행한 뒤 한국형 미래 특수교실의 모델링에 적극적으로 활용되기를 바랄 뿐입니다.
  • 미래교육의 패러다임을 특수교육 교실 속에서 누릴 수 있는 점이야 말로 우리 아이들을 위한 맞춤형 교육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그리고 장애학생의 학교 급 및 장애유형별로 학습이나 창의적 체험, 정서안정, 기능성 생활공간 등으로 구성된 공간은 정보화 설비기준, 영역별 활용방안, 장애유형별 특성화 자료 도출 등에 있어서 정보화 구현을 위한 미래 교실에 한 발자국 더 가까이 갈 수 있는 지름길이라는 생각마저 듭니다.
  • 하지만 모두가 좋다고 하더라도 더욱 주의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은 현실입니다. 반드시 긍정적인 변화만 가져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죠. 예를 들면 기술 혁신으로 인한 사회적 불평등이 심화되어 소득에 있어서의 격차, 지역적인 한계, 신체적 요인 등에 의해 발생하는 학습환경 격차를 해소하는 포용적인 교육환경 및 정책 조정의 문제가 나타날 수도 있다는 점을 항상 유의하고 있어야 합니다. 새로운 시대에 맞는 새로운 교육적 변화가 우리 아이들에게 가져다 줄 행복한 미래에 장점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더욱 선행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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