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 및 행동이 또래 집단의 규준에서 심각하게 일탈하여 학업 및 일상생활 등에서 자신 및 타인을 곤란하게 하는 장애를 말하는 정서-행동 장애에 대한 시간입니다.
이 아동들에게 가장 필요한 자기 교수법을 통해 인지적 모델링을 해주고 외현적 지도를 바탕으로 한 외현적 자기 교수 및 외현적 자기 교수의 용암 등을 통한 피드백 제공이 필요하며 내재적 자기 교수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다 구체적인 이야기를 시작하겠습니다.
1. 정서 및 행동 장애
- 정의는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따라 ① 지적-감각적-건강상의 이유로 설명할 수 없는 학습상의 어려움일 지닌 사람 ② 또래나 교사와의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있어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 ③ 일반적인 상황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④ 전반적인 우울증이나 불행감을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⑤ 학교나 개인문제에 관련된 신체적인 통증이나 공포를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을 말합니다.
- 분류에 있어서는 크게 교육적 분류와 의학적 분류(DSM-5), 그리고 장애의 공조로 나눌 수 있으며 교육적 분류는 외현화 요인(통제 결여), 내재화 요인(과잉 통제)으로 각각 구분됩니다.
- 판별에 있어서 1단계는 일반교사가 외현화 3, 내재화 3을 선별하는 것입니다. 2단계는 일반교사가 위기사건 척도, 문제행동 총 빈도 척도를 실시하여 2가지에서 규준을 초과한 학생을 선별하는 것입니다. 3단계는 훈련된 관찰자가 교실 2회기, 운동장 2회기를 관찰하여 성별이나 연령별 규준을 초과한 학생을 선별하는 것입니다.
2. 원인과 특성
- 정서 및 행동장애를 일으키는 원인은 크게 생물학적 요인, 심리-사회적인 요인 또는 심리-사회적인 요인들로서 가족 요인과 학교 요인들이 언급됩니다. 가족과 학교 요인으로서 비 일관적이고 거부적인 양육 태도, 아동의 개별성에 대한 교사의 무감각, 아동의 성취나 품행에 대한 교사 및 부모의 너무 높거나 낮은 기대, 방종적이거나 너무 완고하거나 비 일관적인 학교의 훈육 방법 등이 아동의 정서나 행동상의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다는 연구들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 정서 및 행동장애의 특성으로는 개인차가 심하여 그 특성 자체가 매우 다양하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낮은 학업성적을 나타내는데 이는 부적절한 행동이 빈약한 학업 성취를 초래하거나 빈약한 학업 성취로 인해서 부적절한 행동이 나타나기 때문인 것으로 이해되고 있습니다. 정서 및 행동장애 학생들이 보이는 특성들 중 보편적으로 가장 자주 언급되는 행동은 과잉 행동, 산만함, 충동성 등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3. 하위 유형
품행장애
대인관계 기술에 있어서 다양한 행동 중재 기법을 종합적으로 적용하는 사회적 기술 훈련(SST)을 통하여 향상될 수 있음을 알고 사회적 규칙 및 규범을 위반하거나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는 특성을 이해하여야 합니다.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실행기능의 결여와 함께 억제력이 결여됩니다. 이때에는 자기 대화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리고 과잉행동-충동성 우세형 아동에게는 바클리 다면 모형을 적용하여 작업기억(비언어적), 언어의 내재화(언어적 작업기억), 정서-동기-각성에 대한 자기 조절, 재구성 등의 실행기능을 함양하고 핵심인 반응 억제에 대한 점을 참고해야 합니다.
내현화 장애(DSM-5)
- 우울장애: 파괴적 기분조절 장애, 지속적 우울장애, 주요 우울장애 중 파괴적 기분조절 장애의 진단 준거로는 울화 폭발, 12개월 이상 지속, 만 6세 이전이나 18세 이후에 첫 진단을 받아서는 안됨, 만 10세 이전에 나타납니다.
- 양극성 장애: 양극성 1 장애와 양극성 2 장애로 나뉘는데 이중 양극성 1 장애는 주요 우울장애와 조증 삽화, 그리고 최소한 1주일 이상을 기준으로 합니다.
- 불안장애: 분리불안장애, 선택적 함묵증, 범불안장애, 공황장애, 공황발작, 특정 공포증, 사회적 공포증, 광장 공포증 중 공황발작은 다른 장애와 공존할 경우 진단명에 명시하고 공황장애의 경우 진단기준에 포함되므로 명시하지 않습니다.
- 외상 및 스트레스 관련 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와 반응성 애착장애로 나뉘며 반응성 애착장애는 사회적 방치, 비정상적인 양육환경, 만 5세 이전, 발달 연령이 9개월 이상의 진단 준거를 가집니다.
- 강박-충동 및 관련 장애: 강박-충동 장애와 신체 추형 장애로 나뉩니다.
외현화 장애(DSM-5)
-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
- 적대적 반항장애
- 품행장애
- 틱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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