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란 기본적인 학습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장애가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보통 정상적인 수준의 지능을 가지고 있는 일상생활에는 문제가 없으나 특정 영역에서 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 추론하기, 계산하기 등에서 보이는 학습의 성취도가 나이와 지능, 교육 수준에 비해 현저하게 비해 떨어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공부를 하기 싫은 아이들이 아닌, 공부를 잘할 수 없는 상태에 놓여 있는 학습장애 아이들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하겠습니다.
1. 학습 장애
- 정의는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의해 개인의 내적 요인으로 인하여 듣기, 말하기, 주의집중, 지각, 기억, 문제 해결 등의 학습기능이나 읽기, 쓰기, 수학 등 학업 성취 영역에서 현저하게 어려움이 있는 사람을 말합니다.
- 원인으로는 대부분 그 원인이 정확하게 단정하기가 매우 어려우나 크게 기질적 요인과 생물학적 요인, 유전적 요인, 세 가지 범주가 제시되고 있습니다. 환경적 요인의 경우 경제적으로 빈곤한 환경, 빈약한 사회-정서적, 지적 환경, 부적절한 영양 공급 등의 환경적인 불이익을 경험한 아동들에게서 학습 문제가 나타날 확률이 더 크다는 결과들이 나와 있긴 하지만, 현재 단정 지을 수는 없는 상황입니다.
- 특성으로는 평균 이상의 지적 기능을 지니고 있으면서도 주의집중이나 지각, 기억력 등의 결함으로 인해서 특정 기술의 학습에 심각한 장애를 보이는 학습장애아들은 다양한 행동적 특성을 보입니다. 주로 학습전략의 결핍이나 적용에 있어서의 어려움으로 인한 낮은 학업성취, 학습된 무기력, 낮은 자아개념 등입니다. 또한 주의집중장애와 과다 행동성 주의집중 장애가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시-청각적 자극을 받아들이고 정리해서 해석하는 데 있어서 결함을 보이는 지적장애, 기억력과 인지적인 면에서의 문제를 보이기도 합니다.
2. 학습 장애를 이해하려는 노력
학습장애는 최근 특수교육에서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장애 영역 중의 하나입니다. 학습장애 학생들에 대해 흔히 잘못된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 공부를 못하면 학습장애인가요? 공부를 못한다고 해서 모두가 학습장애는 아닙니다. 공부를 못하는 아동들 가운데는 지능이 떨어지는 아동, 시각에 문제가 있는 아동, 청각에 문제가 있는 아동, 혹은 사회-경제적 환경이 문제가 되는 아동들은 각각 지적장애아, 시각장애아, 청각장애아, 문화 실조아 등으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무턱대고 공부를 못한다고 해서 학습장애라고 생각하는 부적절합니다.
- 학습장애아는 지능지수(IQ)가 낮나요? 학습장애아를 규정하는 몇 가지 기준들 중에 지적 능력은 보통 혹은 그 이상인데도 불구하고 학업성취가 크게 떨어지는 것에 한정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지능은 괜찮지만 다른 과목을 하는 것을 보면 왜 평균적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특정 과목에만 현저하게 떨어지는 아동이 곧 학습장애입니다.
- 학습장애는 유전에 의한 것인가요? 학습부진, 학업부진, 학습 지체, 문화 실조 등의 개념과 혼동하면 안 됩니다. 엄연한 장애의 한 분류로서 특수교육의 대상인 반면 학습부진아 등의 개념은 일반 교육 내에서 다루어지기 때문입니다. 학습장애의 판별 기준으로는 선천적인 기능상의 문제에 기인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것과, 기존의 장애가 원인이 되는 것은 제외합니다. 예를 들어 지능이 낮아 나타나는 학습장애는 지적장애 영역에서 다루는 것이 더 낫다고 보는 것입니다. "어디로 보나 이 정도는 할 수 있어야 하는데"라고 생각하는 기대치와 실제 결과에 크게 차이가 있을 때에만 학습장애로 간주합니다. 또한 학습장애아의 지능은 보통에 가깝다는 것입니다.
- 학습장애아는 학습부진아와는 달리 몇 가지 독특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주의 집중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6을 9로 읽는 등 시지각에도 문제가 있는 것이 보통입니다. 또한 눈과 손이 함께 하지 못하여 글씨를 쓰지 못하거나 단추를 잠그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Think
- 학습부진아는 주로 환경의 문제에 기인합니다. 예를 들자면 가정의 불화로 인해 마음의 안정을 찾지 못하여 공부할 기회가 없어 학업성적이 떨어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 그래서 학습부진아는 특수교육 대상자가 아닌 일반교육 대상자입니다. 또한 학습부진아는 학습장애아처럼 뇌에 어떤 문제가 있는 것도 아님을 알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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