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특수교육

장애학생들에게 필요한 생활지도 방법

청년Bank 2022. 11. 22.

통학 학급이나 특수학급에서 받는 교수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바로 생활지도입니다. 학교 일과 중에서 특수교사와 통합학급의 교사가 협력을 통해 지도하는 것은 물론이고 하교 후에 가정과 연계된 일관성 있는 지도가 필요합니다. 필요한 지원이나 교육적인 요구가 있다면 장애 특성에 맞게 변화를 주는 것도 필요합니다.

개인을 넘어선 공동체 생활의 기본적인 일상생활부터 생활 습관이나 태도 및 예절에 대한 지도가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1. 필요성

개인적인 부분, 즉 독립적인 생활을 위한 일상생활 기술에 대한 수행이 필요합니다. 타인의 도움 없이 급식 먹기나 개인의 위생, 옷 입고 벗기, 용변 처리하는 등이 일상생활 기술에 해당합니다. 이는 사회에서 독립적인 구성원으로 성장하는 데 있어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기술입니다. 그리고 책임감 및 자기 조절 능력의 발달을 위해서 스스로에 대한 책임감을 학습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급식시간에 다른 친구들과 마찬가지로 줄을 서는 등 인내심이 필요한 활동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 속에서 자기 조절 능력의 발달도 함께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공동체 생활에 필요한 기본 습관 형성을 위해 타인을 배려하고 더불어 사는 것에 필수인 기본생활 습관 및 바람직한 태도 함양을 기대할 수 있게 됩니다.

 

2. 이해

생활지도란 독립생활을 위한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일상생활 기술을 습득하게 지도하고 공동체 안에서 책임감 있는 한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게끔 스스로의 행동을 조절하고 책임지면서 전반적인 면에서 타인을 배려하는 기본 습관 및 태도를 습득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을 말합니다. 구체적으로 말해서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전반적인 학교 생활에는 단정한 옷차림, 주변 정리 정돈하기, 분리수거하기, 사용한 물건은 제자리에 놓기, 공용물건 아껴 쓰기 등이 있습니다. 급식 먹기에는 배식 순서 기다리기, 스스로 식사하기, 적당량을 골고루 먹기, 식사 시 예절 지키기, 식사 후 정리 정돈하기 등이 있습니다. 개인위생에는 자주 씻고 청결 유지하는 것과 수돗물 아껴 쓰기 등이 있습니다. 용변처리에는 화장실 갈 때까지 참기, 하의 벗고 입기, 화장실 사용 후 물 내리기, 신호가 오는 경우 학생 스스로 화장실 가기를 요구하도록 가르치기 등의 관련 의사소통 기술이 있습니다.

 

3. 유의점

학생 유의점

학생의 입장에서는 기본적인 생활 습관이나 예절에 있어서 특정 상황과 관련된 의사소통이나 사회성 기술까지 함께 지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인성교육진흥법'의 시행과 연계해서 공동체 생활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필요한 작은 습관이나 예절 등이 일상생활 안에서 체계화되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그리고 가정이나 학생이 속한 지역사회 기관 등과 연계해서 일관성 있는 지도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합니다. 이렇듯 장애학생의 다양한 수준을 고려하여 각 학생에게 중점을 두고 교수해야 합니다. 이 상황에서 생활지도 내용의 파악을 통해 통합학급 교사와 협력해서 일과 내에서 지도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교사가 유의해야 할 점

그리고 교사의 역할을 추가적으로 말하자면 일반교사는 가정에서 일관성 있는 지도를 위한 학부모의 상담이 필요하고 특수교사와 함께 협력해서 통합학급 내에서 꼭 지켜야 하는 생활 습관이나 태도에 대해 지도해야 합니다. 특수교사는 신체, 언어, 인지 수준을 고려하고 가정에서 일관성 있는 지도를 위한 학부모의 상담이 통합학급 교사와 별개로 필요합니다. 학생에게 현재와 미래를 위해 필요로 하는 전반적인 생활기술이나 습관, 예절의 지도가 추가되어야 합니다. 만일 초등학생이 아닌 중·고등학생인 경우에는 기본 생활지도가 필요한 학생임에도 학업에 초점을 두다 보면 생활지도에 소홀하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 생활기술이나 습관은 졸업을 한 이후에 사회생활에서도 중요한 영역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체계적인 생활지도를 실시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을 반드시 인지해야 합니다. 끝으로 장애학생의 경우 기본적인 생활기술이나 습관 등의 교육이 중요함을 강조하고 통합학급에서 몇 가지라도 꼭 알아야 한다는 식으로 중점을 두어 지도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그래야 우리 아이들이 겪게 될 미래에 대해 단 한 가지라도 수월하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생각이나 행동의 변화를 도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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