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특수교육

통합교육을 위한 학교 행정의 이해

청년Bank 2022. 11. 24.

특수학급 및 통합학급에서 특수교육대상자를 교육함에 있어서 학교의 행정적인 부분의 이해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통합교육과 관련된 행정 조직이나 규정 이해의 필요성부터 통합교육 관련 행정체계의 이해를 통해 더욱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추가적으로 이에 따른 교사의 역할까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이해의 필요성

 

통합교육을 하는 데 있어서 교사, 직원, 행정실을 포함한 조직 간의 협조는 필수입니다. 그래야 성공적인 통합교육이 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학교마다 모두 다른 철학을 가지고 있지만 같이 일하는 조직 내의 철학 공유는 학교 자체의 실행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을 제공하기 더욱 수월해집니다. 학교의 제반 규정에 대한 이해와 함께 통합교육 관련 요소의 적절한 이해는 통합교육을 행정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힘이 될 수 있습니다.

 

2. 학교차원에서 역할

 

학교의 수많은 계획에 있어서 특수교육과 관련된 부분은 무엇보다 우선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질 높은 통합교육을 보장하는 내용의 학교 교육계획은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전체 교육 활동에 대한 기본 계획이기 때문에 더욱 중요합니다. 특수교육 운영계획에 포함시켜야 하는 것들을 살펴보면 통합교육 계획의 수립, 교육과정 수정, 보조인력 지원, 교원 연수, 학습보조기기 지원, 특수학급의 수업 시간표, 방과 후 학교 운영계획, 현장체험학습, 예산 운용계획 등이 있습니다. 기타의 계획과 규정들이 뒷받침되어 적합한 절차에 의해 통합교육이 실시되려면 학교폭력 대책 자치위원회 규정 안에 장애학생의 인권 보호, 장애학생의 학교폭력 가해자 가중처벌 조항 등이 기재되어야 합니다.

 

3. 행정 업무의 실제

 

학교계획 및 관련 조직과 규정에 통합교육과 관련된 내용 중 학교 운영의 측면을 살펴보면 학교 교육계획과 학교 운영위원회가 있으며 통합교육 계획은 교육과정의 수정, 학습보조기기의 지원, 교원 연수, 보조인력 지원 등이 포함됩니다. 그리고 학교 전체 방과 후 운영시 함께 심의하기도 합니다. 특수학급의 운영 차원에서는 개별화교육계획, 생활지도 및 안전교육, 성교육, 인권교육, 장애이해교육, 통학비 지원 등의 교육활동 세부 추진 계획이 포함되기도 합니다. 학교폭력 차원에서 장애학생에게 학교폭력을 행한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와 보호나 전담기구 및 자치위원회에 특수교육 전문가를 포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4. 특수교사 역할

 

교사를 담임교사와 비담임교사로 구분할 때, 특수학급을 담당하는 경우 담임교사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수학급을 담당하는 특수교사는 교과교사 및 담임교사의 지위가 생기며 교과 지도 외에 생활지도부터 특수학급 운영과 관련한 각종 행정업무를 담당하여 일을 해야 합니다. 이와는 다르게 교과교사와 비교과교사로 구분한다면 특수교사는 교과교사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수교육에 교육 및 관련 서비스 제공을 통해 이루어지는 교육이 모두 해당되기 때문에 교육과정에 의한 교육을 실시한다는 점에서 교과교사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다른 교과교사와 일맥상통하게 학교장의 결재를 통한 시간표를 통해 수업시수를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5. 이해

 

통합교육과 관련한 전반적인 행정 지원체계를 살펴보면 교육부에서 매 학년도 특수교육의 운영계획을 수립하여 통합교육과 관련된 주요 과제를 안내합니다. 필요한 경우 통합교육과 관련된 국정과제를 수립한 이후 특별교부금을 지원하기도 합니다. 또한 국립 특수교육원을 운영하며 통합교육과 관련된 각종 연수 운영 및 교수 학습 웹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시·도 교육청 및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는 교육부의 특수교육 운영계획을 바탕으로 시·도의 특색에 맞는 특수교육의 운영계획을 수립합니다. 다음으로 시·군·구 교육청 및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는 시·도 교육청의 특수교육 운영계획을 바탕으로 특수교육 운영계획 및 세부 프로그램들을 운영합니다. 교사나 학부모, 그리고 학생에 대한 직접적인 지원은 교육지원이나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가 지원됩니다. 마지막으로 학교에서는 통합교육계획, 관련 서비스 제공, 교육과정 운영, 방과 후 학교 운영, 특수학급 예산 운용 계획 등을 포함하여 학교별 특수교육 운영계획을 수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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