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특수교육

장애학생을 위한 전환교육

청년Bank 2022. 11. 28.

특수교육대상자 및 장애학생들이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를 거치면서 받게 되는 전환교육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먼저 필요한 이유부터 설명드리고 각 학교별로 어떠한 식으로 진로 및 직업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내 아이가 자립해서 살아가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1. 필요한 이유

수많은 장애학생들은 지적 기능이나 적응행동의 제한 때문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아이들을 위해 지속적인 교육과 자립생활 능력 및 기초 직업기능을 향상을 위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장애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하고 그에 맞는 교육이 적절히 이루어져야 함은 분명합니다. 장래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것도 잊어서는 안 됩니다. 평등함에 있어서 장애학생이나 비장애학생 모두는 일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형성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형성된 가치관에 따라 본인의 능력이나 적성, 흥미에 맞는 직업을 선택하는 준비가 꼭 필요하며 필요하다면 연계교육까지 고려해야 합니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장래에 대한 계획을 올바로 세우기 위해서는 진로교육을 통한 잠재력 발휘 및 사회 구성원으로서 독립적이고 즐거운 삶을 살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러한 질적인 향상이 특수교육대상자에게 가져다 줄 삶의 변화를 미리 알아채고 탄탄하고 체계적인 교육이 수반되어야 합니다.

 

2. 초등학교

초등학교에서는 진료교육에 대해 실과 과목으로 교육이 이루어지게 되는데 먼저 진로 인식을 통해 행복하고 자기 주도적인 미래 생활을 준비한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경험으로 기초적인 능력 및 핵심역량을 기르고 개인 및 가정생활에 부분에서 건강한 삶을 살아가도록 방향 제시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점적으로 지도할 내용으로는 다양한 직업을 이해하고 학교방송을 통한 직업 이해 동영상을 시청하는 등 진로 설계부터 적성검사, 진로 코치까지 학교교육과정과 연계된 진로교육이 있습니다. 또한 특수학급 방과 후 학교 직업체험 프로그램이나 학부모 직업 이해 및 나의 꿈 발표나 특기 공연을 통한 특수·통합 학급 주도의 진료교육도 생각해야 합니다. 지역의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도 계절학교나 현장체험학습 등을 체험하고 중학교 진학을 위한 전환교육에 특히 신경 써서 교육활동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3. 중학교

중학교에서는 진로와 직업으로 교육이 이루어지며 자신의 흥미나 적성, 그리고 능력에 대한 이해부터 진로와 직업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미래 직업을 탐색해보는 활동, 가정과 학교생활을 연계한 작업활동, 자신의 진로나 직업 탐색 활동, 중학교 이후에 진로와 직업 준비에 필요한 태도, 기능, 지식을 형성하는데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중점적으로 지도할 내용 중 특수학급에서 주도하는 진로교육을 살펴보면 현장체험학습이나 복지관을 연계한 직업 체험 등이 있으며 통합학급에서 주도하는 것은 학부모의 직장 체험해보기, 전문 직업인을 초청하여 진로 특강 하기, 동아리나 교과별로 진로체험의 날 행사하기 등 필요한 프로그램과 연계한 진로교육을 다양화시킬 필요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4. 고등학교

고등학교에서는 중학교와 동일하게 진로와 직업으로 이루어져 있는 이유로 자신의 능력이나 흥미, 적성을 파악하고 진로와 직업 세계 탐색을 통한 미래의 직업을 준비합니다. 직업 생활에 필요한 능력 향상을 통해 자신의 전환 목표에 도달하는 목표를 가지며 고등학교 진학 이후의 진로와 직업에 필요한 지식이나 기능 등의 형성과 지역사회 실습을 통한 적용 또한 중요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학교급별로 중점 지도할 내용이나 교육활동으로는 교내 또는 외부 사업체에서 인턴십이나 현장실습을 실시하는 것이 있고 진학 및 취업에 대한 진로의 결정을 해야 합니다. 개인의 적성이나 흥미를 고려해 현실적으로 취업이 가능하도록 관련 직종을 탐색해보며 구직역량에 중점을 둔 직업 전에 교육을 실시하곤 합니다.

 

고등학교 실제 운영 흐름

고등학교 진로교육의 흐름을 살펴보면 운영적인 부분에서 사전 준비를 통해 진로교육의 계획을 수립합니다. 이후에 진로교육을 실행하고 평가하게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실제적인 면을 살펴보면 개별화교육계획에 전환교육계획을 포함해서 수립해야 하고 직업 준비, 직업생활, 직업 기능 등 학령기 이후에 사회생활에 필요한 직업활동이나 평가 등의 내용을 포함합니다. 필요한 경우 유관기관과 연계해서 협력적인 수업을 실시하기도 하며 이 경우, 프로그램의 내용과 학생의 성취도를 서로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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