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특수교육

특수교육에 필요한 보조인력 관리에 대하여

청년Bank 2022. 11. 30.

특수교육대상자 및 장애학생들을 위한 특수교육의 현장에서 전체 특수교사의 50%가 넘는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특수교육 보조인력에 대한 이해와 역할 그리고 채용과 관련된 이야기까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각 시·도 교육청 및 지역마다 조금씩 상이하게 불리고 있는 보조원의 명칭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필요성

 

특수교육의 보조인력은 해당 현장에 특수교사의 비율에 기준해서 거의 60%에 육박하게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중에서 1/3 이상이 일반학교에 배치되어 있으며 심지어 이중에 15% 정도는 특수학급이 없는 일반학교에 배치가 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교육과 지도를 위해서 필수적으로 함께하는 보조인력을 위해 효율적인 운영 및 관리가 필요합니다. 결과적으로 이에 대한 기본적인 지침을 이해하여 특수교사나 통합학급의 교사가 더욱 질·양적으로 더 적절한 교육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여기서 말하는 보조인력이란 교육 현장에서 교사의 지시에 따라 장애학생의 교수-학습 활동, 신변처리, 이동 지원, 교내외 활동 등을 보조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를 위해 교사는 특수교육 보조인력을 채용하는 것부터 관리, 운영에 대한 지식과 능력을 함양하고 있어야 합니다. 보조인력 관리제도를 통해 효과의 극대화를 노리는 것은 물론 성공적인 통합교육의 실행을 위한 요소로 이해해야 합니다.

 

보조인력의 명칭과 종류

 

특수교육의 현장에서 보조인력이란 크게 특수교육 지도사와 사회복무요원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이중 특수교육 지도사는 특수교육 보조원, 특수교육 실무사(원) 등 부르는 명칭이 아직까지 다양합니다. 지원 유형을 살펴보면 교육청이나 학교에서 직접적으로 채용하는 방식이 있으며 지역자활센터 파견 형식까지 매우 다양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특수교육 보조인력 제도를 운영함에 앞서서 명칭이나 지원 유형에 대한 파악이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사회복무요원의 역할을 살펴보면 초·중·고등학교 또는 교육청에 소속되어 장애학생에 대한 학습활동이나 승하차 지도 및 취식 등을 지원하거나 이에 관련된 부수업무를 겸임합니다. 특수교육 보조원의 역할로는 교사의 지시에 따라 교수학습의 지도 및 보조, 신변처리 지도, 교내외 활동 지도, 급식 지도, 등하교 지도 등의 보조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무조건 지원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니며 학교의 상황과 특성에 따라 중복될 수도 있습니다.

 

보조인력의 주요 역할

 

특수교육 현장에서 보조인력들은 교사의 고유 수업인 수업이나 학생지도 및 평가, 상담, 행정업무 등을 대리할 수 없습니다. 또한 특수교육 보조인력 활용계획이나 개별화교육계획에 따라 담당교사의 지시를 받아 학생의 지도를 보조하게 되는 업무를 하게 됩니다. 세부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장애학생의 개인 욕구 지원으로 용변이나 식사지도, 보조기의 착용, 옷 입고 벗기, 건강보호 및 안전 생활의 지원 등이 있습니다. 문제행동 관리 지원에서는 적응행동의 촉진 및 부적응 행동 관리 지원, 또래와의 관계 형성 지원, 행동지도를 위한 프로그램의 관리 등이 있습니다. 교외활동 지원에서는 주로 현장체험학습 등의 활동을 지원하게 되며 기타 활동에서는 해당 학생의 교육에 필요한 기타 활동을 지원하게 됩니다. 교수-학습활동 지원의 영역에서는 이동보조, 학습자료 제작 지원, 교실과 운동장에서 학생활동 보조, 학습자료 및 학용품의 준비 등의 지원이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는 보조인력에게 부과해서는 안 되는 업무가 있다는 사실입니다. 예를 들자면 행정실의 업무 보조, 학교의 전체적인 잡무, 교사 개인의 사적인 업무나 교사 고유의 업무는 절대 요구해서도 받아서도 안 됩니다.

 

마찰

 

교육현장에서 마찰은 없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아이들을 위한 명목으로 가끔 특수교사의 영역을 침범하는 보조인력의 경우가 있습니다. 특수교사와 보조인력을 법에서 구분 짓고 있는 이유를 살펴보고 스스로 그 이유를 알아가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겠지만 한 가지 정도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실제 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지인의 말을 빌리자면, 특수교사나 학교의 전체적인 IEP 및 장·단기 계획에 따라 학생의 전체적인 교육과 지도가 이미 이루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보조인력의 개입이나 불필요한 영역 침범 등의 이유로 오히려 장애학생들의 수업이나 지도에 있어서 문제가 생긴다는 점입니다. 특수교사의 수업 권한 등의 침해는 둘째 문제로 여길 정도로 심각한 경우도 있다는 점을 참고하여 자신의 자리에서 우리 아이들을 위해 어떠한 일을 해야 하는지 정확하게 분석하고 이해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특수교사가 이를 정확히 이해하고 있어야 정확한 기준 부여가 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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